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금보다 비싼 인체 폐기 지방?

by 큰공 2021. 7. 20.
728x90
반응형

개요

 오랜만에 찾아온 큰공의 "알쓴신잡" 입니다. 오늘 알아볼 내용은 "금보다 비싼 인체 폐기 지방" 입니다.

 다들 몸에 지방 20kg 은 다들 가지고 계시지 않나요? 이 몸에 있는 빼고 싶은 지방이 금! 보다 비싸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의료적으로 그 가치가 무궁무진한 "인체 지방" 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지방

 지방이 뭘까요? 

 

지방(脂肪, 영어: fat)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함께 세 가지 주영양소 중 하나이다.[1] 지방은 주로 탄소 원자와 수소 원자로 구성되어 있어서 소수성이며, 유기 용매에 잘 녹고, 물에는 잘 녹지 않는다. 지방은 인지질, 콜레스테롤과 함께 지질의 종류 중 하나이다.

 

 어려운 용어는 읽어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습니다. 

 

 "우리 몸에 있는 잉여 에너지를 저장하는 수단" 으로 정의를 할까 합니다.

 

 

 지방 흡입 시술

 최근 성형시술을 받는 사람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것은 다들 아실 내용일 겁니다. 세계적으로 2014년 기준 연간 2억5천만명이 6억회 이상의 성형시술을 받았고, 이 수치는 매년 2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77명 중 1명이 성형시술을 받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성형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있구요.

 

 이중 지방흡입술은 연간 40~50%의 성장을 하고 있는 와중에, 지방흡입술로 인해 연간 생성되는 폐인체지방은 우리나라에서만 1천여t에 달한다고 합니다.

 

" 지방 흡입술로 인해 버려지는 폐 인체 지방은 1000톤 에 달한다."

 

 

 

버려지는 인체 지방 어떻게 활용 할까?

 지방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포함한 양질의 세포외기질이 존재해, 줄기세포 배양용 스캐폴드를 포함한 의료기기 및 의약품으로 개발될 수 있는 훌륭한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일부 기업에서 인체 폐지방을 활용하여 의약품, 미용품 생산 기술까지 개발한 상태입니다.

 

 더 나아가 에이즈 양성 환자 중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약 50%에서 나타나는 지방위축증에 적용해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진짜 금 보다 비싼가?

 인체 폐지방의 산업적 가치는 상당하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추산입니다.

 즉, 성인이 복부 지방흡입술을 할 경우 폐지방 1㎏ 당 6~15g의 세포외기질을 추출할 수 있는데, 여기에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처럼 의료용이나 미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질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콜라겐만 보더라도 5mg 기준 시세가 수 십만원에 달해, 업계에서는 '폐지방이 금보다 훨씬 비싼 고부가가치 물질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는게 사실입니다.

 

 한 연구원은 “지방 1ℓ에 600㎎의 콜라겐이 나오는 데 미국의 시약전문 다국적기업에서 판매하는 콜라겐 5㎎의 가격은 60만원이 넘는다”면서 “이는 금보다 2천배 이상 비싼 고부가가치”라고 말했습니다.

 콜라겐이 이렇게 비쌌다니, 처음 알았네요.

 

 사람이 보통 체지방률이 25% 정도라고 하면, 체지방량은 보통적으로 10kg 정도는 가지고 있을 거라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의 쓸모없는 체지방을 의약적인 콜라겐으로 바꾸면!! 집 한채 살 정도는 되어 보입니다.

 

풀어야 할 과제는?

 당연히 의학적이고 윤리적인 문제로 정부 규제가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하지만 어느 부처가 주관이 돼 폐지방 활용 산업을 관할할 것인지 등 절차적 문제와 폐지방 불법 매매 등 우려가 제기되면서 제도개선은 지지부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워낙 의학적인 효과가 크다보니 관련 법 개정에 대해서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폐 인체 지방에 대한 산업 뿐만아니라, 의료데이터 전반적인 바이오헬스 관련 핵심 규제 완화에 대해서도 각 연구기관 과 협업하여 규제 개선에 노력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의료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바이오헬스산업 발전 기반을 제공하고,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마이크로바이옴·오가노이드 등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혁신의료기술 평가트랙을 확대함으로써 인공지능(AI)·정밀의료 등 첨단 융·복합 의료기술의 혁신성을 보다 넓게 인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 주식은?

 그럼 우리 일반인들은 무얼 해야 할까? 진짜 내 몸의 지방을 팔아서 돈을 벌어야 할까? 위와 같은 정보를 토대로 앞으로 전망이 보이는 기업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 엘앤씨바이오 (290650)

 

 조직 재생 의한 전문 R&D 기업입니다. 국내 20∼30배 규모의 인체조직이식재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중국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맺으며

폐 인체 지방 활용 가능성? 정말 금 보다 비싸 질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