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나는 놀고 먹고싶습니다. - 파이어족

by 큰공 2021. 10. 5.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TV를 보다가 우연이 유퀴즈 "나는 41세 파이어족" 입니다. 를 보게되었다.

 "파이어족"? 그게 뭐지 해서, 찾아보다가 아! 이것이 내가 원하는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를 포스팅 해봅니다.

 

 

파이어 (FIRE) 족이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파이어족은 ‘경제적 자립’(Financial Independence)과 ‘조기 은퇴’(Retire Early)의 준말이다. 의미는 경제적 자립을 통해 빠른 시기에 은퇴하려는 사람로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며 은퇴 자금을 마련하는 이들을 가리킨다. 

파이어족은 1990년대 미국에서 유래됐다. 이후 2008년 금융위기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 전 세계 젊은 고학력·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유행했다.

파이어 파이어해서,, 소방관인가? 막 성격이 불같은 사람인가?

아니면 Hire / Fire 의 해고당한 사람인가? 회사에서 해고당해도 당당히 자기의 삶을 찾아가는 사람인가? 궁금했는데, 그 뜻은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조기 은퇴한 사람들" 을 의미한다.

 

 

 

힘든 회사 생활

 이 글을 읽는 사람 중에 대부분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월급을 받는 사람들일 것이다. 어릴 때 부터 어른들이 그랬다.

 

 학교다닐때는 공부를 열심히하고,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회사에 취직을 하고 회사에서 주는 월급 따박따박 받으면서 다니면 그것이 "성공한 삶"이고, "행복한 삶"이라고..

 

 올해로 필자는 회사 생활 10년째인데, 요즘들어서 자주 내가 지금 회사 생활을 하고 이렇게 살아가는것이 과연 올바른 삶인가. 성공한 삶이고, 행복한 삶인가.. 왜 사는가? 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회사다니면서 스트레스 안받아 본 사람은 없을것이다. "스트레스 받는 만큼 월급을 받는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

 

보람을 찾아 떠나자

 지친 회사 생활과,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그런 수직 계층 적인 구조속에서 나의 자존감과 보람은 점점 잃어만 가고 있다. 그럼 회사 생활에서 보람을 찾을 수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니, 나는 뭘 하면 행복하고,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가? 그것을 찾아야 할 시간이다.

 

나는 뭘 하면 행복한가?

 나는 뭘 하면 행복한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대답을 고민 고민 해보았지만, 아직 명쾌한 답을 내리지는 못하겠다. 그저 "내가 그때 그때 하고 싶은걸 하면서 살면 행복하지 않을까?"

 

 그 때 그 때 하고 싶은 걸이라고 뭉뚱그려 표현했지만, 그 때 그 때 내가 자고 싶으면 자고, 쉬고 싶으면 쉬고, 경치 좋은 커피숍에 가던지, 심장이 두근하는 게임을 즐기던지, 보고싶은 넷플릭스를 맥주 한잔하면서 정주행을 하며 밤을 샌다던지,,, 적고 보니 전부다 노는거 구나.. ㅎㅎ

 

 반대로 생각해보면 "일을 하면 행복한가?" 에 대해서는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다.

 

회사는 왜 다닐까?

 자기계발을 위해서? 남들도 다 다니니까? 일을 함으로써 성취감을 얻기 위해서?  아니다. 나는

 

 "회사는 돈 벌기 위해서 다닌다"

 

 

그럼 얼마가 있어야 할까?

Financial Independence 경제적 독립

 

 일단, 돈이 있어야 한다. 돈이 있어야 놀고 먹으면서 하고 싶은거 하면서 살 수 있지 않을까? 유퀴즈 파이어족 "김다현" 님 은, 일단 현재 자금 "5억원" 있어야 한다고 한다.

 

 아이는 없으신거 같으며 2인 가족으로 한 달 생활비를 250만원 정도로 예산을 잡으셨다. 3인가족인 필자의 가족으로 비교 해봤을 때 살짝 어려운 수치이다.

 

 필자의 가계부 관련하여 포스팅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다.

 노후에 주택 연금에 대한 내용을 말씀하시는걸로 봐서는 자가를 제외한 현금 보유를 의미하는것으로 생각된다.

 

 41세에 자가를 제외한 현금 "5억원" 이라.. 현재 필자의 가족 수준에 가능할까? 고민을 해본다..

 

조기 은퇴 후 계획은?

 모아 놓은 5억을 가지고 은퇴 후 만 55세 까지 개인연금+퇴직연금으로 생활을 해야 한다. 이 말은 "개인연금 + 퇴직연금"이 10년간 살 만큼 준비가 되어 있다는 뜻인데, 이것 또한 미리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한다.

 

 그 이후 기간에는 "국민연금+주택연금" 으로 생활하는 계획인데, 이건 자녀가 없을 경우에나 가능한 플랜으로 생각된다. 우리 자녀에게는 나의 별볼일 없지만 주택을 물려주고 떠나야 하지 않을까?

 

 

 

맺으며

 파이어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기 은퇴를 하고 하고 싶은거 하고 살자"라는 기본적인 취지는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만, 그 계획이 실천하는 과정이나, 조기 은퇴 후에 경제적으로 쪼들면서 살아야 하는 문제가 해결이 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필자도 필자에 맞는 경제적 자립을 위한 계획을 한 번 새워 볼까 합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모으고 불로소득으로 남은 생활을 좀 더 윤택하게 살아 볼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