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잡지식

LG Smart TV 에어팟 (AirPods) 연결 후 볼륨 조절 안됨 현상.

by 큰공 2021. 11. 20.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요즘 스마트 TV가 너무 좋아져서, TV안에 앱기능도 있고, 블루투스 연결이라던지, PC와의 연결 등등의 좋은 기능들이 많아진다.

 

 오늘은 LG Smart TV 와 애플 에어팟 (AirPods)과 불루투스 연결이 가능한데, TV에서 볼륨 조절이 안되어서 소리가 너~~~무 크게 나는 현상에 대해서 분석(?) 해보고자 한다.

 

문제점

"LG TV와 AirPods을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에어팟 볼륨 조절이 되지 않는다."

 

 

 LG TV와 Apple AirPods 을 연결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상세히 기술하지 않도록 하겠다. 이 포스팅의 주제는 블루투스 연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볼륨 조절이 왜 안되는지, 해결방법은 없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다.

 

"ABS_ON"

 구글링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글이 포착되었다.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5709828

 

TV에 블루투스로 연결한 에어팟의 볼륨이 너무 작을 경우 ABS_ON 설정 : 클리앙

최근 85인치 LG TV를 샀는데 WebOS를 내장하고 있고 블루투스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네요. 에어팟을 블루투스로 연결해 보니 최대 음량으로 해도 소리가 너무 작아서 쓸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에어

www.clien.net

 

 AirPods 뒤에 기기명을 "_ABS_ON" 으로 바꾸면 된다고 해서, 해보았는데 동일한 Web OS 가 아닌지, 여전히 볼륨 조절이 되지 않는다.

 

 

LG 서비스 센터 문의

 이런건 구글링 해봐도 답이 잘 안나온다. 바로 LG 서비스 센터 이메일 문의를 남겨보았다. 

 거의 이틀 만에 빠른 답변이 왔다.

 

 

 답변은 애플 에어팟은 블루투스 프로파일 중 하나인 "AVRCP" 를 지원하지 않기때문에라고 한다.

 

 

AVRCP 란?

 LG 서비스 센터에서 온 글을 토대로 AVRCP 가 뭔지 알아봐야 한다. 풀 명칭은 "Audio Video Remote Control Profile" 블루투스 여러개의 프로파일 중, 하나이며, 오디오와 비디오를 원격으로 제어 할 수 있는 프로파일이다.

AVRCP은 AVRCP 지원 장치의 버튼을 이용해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 음악 재생
: 음악 일시정지
: 음악 정지
: 다음 트랙 또는 이전 트랙으로 건너뛰기
참고: AVRCP 지원 장치와 페어링 된 스마트폰도 반드시 동일한 Bluetooth 프로파일을 지원해야 합니다. 일부 AVRCP 지원 장치에는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버튼이 없습니다.

그렇게 어려운 내용도 아닌거 같다. 블루투스 프로파일 중에 하나 인거 같은데, 과연 애플 에어팟에서 진짜 지원하지 않을까?

 

Apple AirPods

 외국 Mac 관련 포럼에서 동일한 증상의 글을 찾았다. Apple AirPods은 여러가지 블루투스 프로파일을 지원하는데,

"핸즈프리, Wireless iAP, AVRCP Controller, Audio Sink, AVRCP Target, AAP Server" 를 지원한다고 한다.

 AVRCP 중에서도 여러가지 서비스가 나눠지는듯 하다.

 AVRCP Controller / AVRCP Target 두개는 지원하는데, AVRCP를 통한 볼륨 조절은 지원하지 않는것이다.

AirPods Bluetooth Profile
https://forums.macrumors.com/threads/airpods-bluetooth-profile-and-dual-device-connection.2108655/

 

해결방법은 없는가?

 LG TV와 여러가지 블루투스 디바이스 중에 되는것도 있고 안되는것도 있는 걸로 봐서는 블루투스 이어폰 제조사가 AVRCP 볼륨 조절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아닌경우도 있는것으로 보인다.

 마찬가지로 에어팟과 연결하여 볼륨 조절이 가능한 TV도 있고 아닌 TV도 있다.

 

 애플에서 AirPods 3세대에서는 AVRCP 를 통한 볼륨 조절 기능을 추가하던지, 아니면, LG TV에서 Wireless iAP를 통한 볼륨 조절 기능을 개발 하면 된다.

 

 LG와 애플이 협업해서 좀 더 사용자에게 나은 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주길 바란다.

 변변찮은 블로그지만 애플이나 LG에서 해당 내용을 봐주길 기원합니다 

 

https://www.sony.com/electronics/support/articles/00171541

 

https://discussions.apple.com/thread/252094638

 

맺으며

 "LG Smart TV와 Apple AirPods을 블루투스로 연결할 경우,

TV에서 볼륨 조절이 되지 않는다.

현재까지 해결 방법은 없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