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디파이 시장 자산규모가 얼마나 될까?

by 큰공 2022. 1. 7.
728x90
반응형

디파이 (De-Fi)

디파이 디파이 (De-Fi)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일전에 디파이에 대해서 매우 알기 쉽게 정리한 글이 있는데, 기회가 되시면 한번 읽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21.12.10 - [투자/코인] - De-Fi - 디파이 초등학생도 알기 쉽게 설명하기

 

De-Fi - 디파이 초등학생도 알기 쉽게 설명하기

들어가며  De-Fi 디파이 많이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늘은 De-Fi 의 개념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공부한것을 나름대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De-Fi ( Decentralized Finance )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 금융(D

coinpipe.tistory.com

 

TVL ( Total Value Locked )  

 디파이를 "탈중앙화 금융 서비스" 라고 많이들 사용하시는데, 저는 "가상 자산 은행"이라고 쉽게 설명을 드렸었습니다.

그럼 이제 디파이에 돈을 예치를 하고 싶은데, 고민하시는 분들이의 가장 큰 문제는 저 은행 믿을 수 있을까?입니다. 그 신뢰를 단편적인 숫자로 대표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바로 "TVL"입니다.

 

 

 

 처음에 제2금융권의 저축은행,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가 생겨날 때, 과연 내가 이 돈을 저 은행이 넣어도 될까? 이런 고민 많이들 해보셨을 겁니다. 은행을 믿을 수 있어야 내 돈을 넣을 수 있죠.

 

 다행히 대한민국에서는 예금자보호법이라는 것으로 은행당 5천만 원 한도로 법으로 보호해주고 있는데요. "가상 자산 은행"에서는 아직 이런 법이 없다 보니, 내 돈을 보호해줄 수 있는 것이 전무하죠!

 

 이때,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가상자산 은행 중 어떤 은행을 선택할까. 다르게 말하면 많은 디파이 서비스 들 중 내 돈을 맡겨도 되는 디파이 서비스는 무엇일까?라고 생각해 봤을 때, 그 은행에 돈이 얼마나 많은가! 를 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TVL = 고객이 디파이에 예치한 금액

 TVL = 디파이 안전성에 대한 객관적인 지표

 

디파이 라마 : Defi Llama

 그럼 이제 많은 디파이 들 중에서 내가 원하는 디파이를 고르기 위해서 해당 디파이가 얼마만큼의 TVL을 가지고 있는지 쫘악 보면 좋겠죠?

 

 Defi Llama는 이러한 디파이 서비스들을 묵어서 비교해주고 손쉽게 보게 해주는 "DeFi TVL aggregator"입니다.

 ( aggregator - 여러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모아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회사·사이트 )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https://defillama.com/

 

DefiLlama

DefiLlama is a DeFi TVL aggregator. It is committed to providing accurate data without ads or sponsored content, as well as transparency.

defillama.com

 현재 디파이 시장의 총 TVL 은 234조입니다. 그래프를 보듯이 2021년부터 점차 점차 우상향 하는 상승세를 나타냅니다.

디파이 TVL 규모

 

디파이 종류

 TVL로 내림차순 정렬한 디파이 서비스들입니다. 들어 보셨을 수도 있고, 처음 듣는 서비스들도 있는데, 저는 Curve , Maker DAO, Uniswap, Compound, Anchor 정도 들어 봤네요.

 

현재 TVL 기준 1등인 약 23조 원의 자산이 예치되어 있는 Curve.fi입니다. 사이트를 보면, 잉? 이 허접한 웹페이지에 돈이 23조나 예치되어 있다고??라는 느낌을 가지게 만들지만, 사실입니다. 

 

https://curve.fi/

클레이튼 기반 디파이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클레이트 기반의 디파이 서비스들이 카카오톡 클립 접근성 때문에 많이들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 1등인 KlaySwap 은 약 1조 원의 금액이 예치되어 있고, 전 세계 디파이 중 46순위에 있습니다.

 

클레이 스왑 공식 사이트에서는 약 1.2조 정도 기재되어 있고, 디파이 람다와 살짝 차이가 존재하네요. 빠르게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건 아닌가 봅니다.

 

 

클레이튼 디파이 순위입니다. 크로노스 다오라고 디파이 2.0을 표방하는 서비스가 2위를 차지하며 630억 정도의 자금이 예치되어 있네요.

 

진짜 은행 자산 규모는 얼마나?

 디파이를 통한 가상자산 은행의 예치금은 이 정도로 살펴보았고, 그럼 여기서 궁금해지는 게 진짜 은행 (원화 은행)은 얼마만큼의 돈을 가지고 있는지입니다.

 

2020년 은행자산규모
2021년 은행 자산 규모
2021년 은행 자산규모

 

 2021년 자료 기준으로 국민은행이 약 478조, 신한은행이 약 490조 자산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네요. 전 세계 디파이 시장의 자산보다 약 2배가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말은 바꿔 말하면, 가상 자산의 신뢰도와 인식이 좀 더 바뀌게 되면 이러한 돈이 디파이 시장으로 흘러들어올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디파이 시장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전 세계 디파이 시장 자산 규모는 234조 원이며,

점차 확대해 나갈 것이다.

 

 

 

코인 정보 관련 카카오 뷰를 개설했습니다. 빠른 정보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친추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맞추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

http://pf.kakao.com/_xjxkqXb 

 

CoinPipe

IT 직장인이 쓰는 코인 세상 이야기 - 코인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 까지

pf.kakao.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