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네트워크/블로그

카카오 애드핏 노출과 eCPM 관계 (광고 수익 꼼수 썼더니...)

by 큰공 2020. 10. 29.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우선 이전 포스팅에서 1페이지에서 광고를 무한대 삽입할 수 있는 꼼수를 발견하였다. 과연 이것이 정말 수익과 이어질 수 있는가?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전 포스팅을 먼저 보고 오자.

2020/10/27 - [소셜네트워크/블로그] - 티스로리 신규 수익메뉴 오픈 후 광고 무한대 달기

 

티스로리 신규 수익메뉴 오픈 후 광고 무한대 달기

들어가며  금일 티스토리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가장 큰 업데이트는 카카오계정 연동 / 수익 메뉴 오픈 이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면 아래 티스트리 공식 공지에서 확인하자. htt

coinpipe.tistory.com

 포스팅 글이 아니라, 홈 화면 목록이 나타내는 페이지에서 티스토리 버그(?) 성으로 인하여 광고를 수십개~수천개를 달 수 있는 것을 찾았다.

 1000개 정도 넣으니, 페이지 로딩시간이 꽤나 걸려서 의미가 없는거 같고, 약 40개 정도를 넣어서 이틀간 테스트를 진행 해보았다.

 

예상적립금은?

 10월 27일 28일에, 광고를 꼼수로 달아서 분명 광고 노출수가 엄청나게 올라갔다. 하루에 6000, 4000 으로 확 띈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eCPM 이 10월 27일에는 8.58 / 10월 28일에는 심지어 0 으로 집계되면서 수익이 0원이 났다. ㅠㅠ

 

카카오 애드핏 (eCPM)

 카카오 애드핏 eCPM 이 뭔지 한번 살펴보자.  카카오 애드핏 공식 문서의 내용을 발췌해왔다.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은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 

eCPM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eCPM = 총 광고 수익 / 총 광고 노출 수 x 1000

카카오애드핏 보고서에서는 매체별 및 속성별 eCPM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AdFit의 광고 효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총 광고 수익이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수식이 없으므로,  총 광고 수익 = ( eCPM * 총 광고 노출수 ) / 1000 이 더 정확한 표현이다. eCPM 을 알아야, 총 광고 수익이 나오는거지, 총 광고 수익으로 역산해서 eCPM 을 알아보는것은 의미가 없다. 

 많은 블로그에서 eCPM 은 블로그의 품질과 연관지어서 판단하고 있다.

 꼼수를 광고로 달아서, eCPM 이 낮아진 결과로, 블로그의 품질이 현저하게 낮아졌다고 판단해서 광고수익이 0원으로 측정되었다.

 

광고 원복

 이전글에서 광고를 많이 삽입했던것을 해당 광고 수익이 0원이 된걸 보자마자 삭제하였고, 일반적인 경우와 같도록 광고를 상단목록 1개, 하단 목록 1개 ( 구글 , 카카오) 하여, 총 4개의 광고 노출을 하도록 하였다.

 

 

맺으며

 꼼수로 광고 노출을 많이 해봤자, 블로그 품질, 광고 단가 등이 영향을 미쳐서, 광고 수익은 나지 않는다. 블로그를 고품질로 만들어서 유저들이 많은 시간동안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좋은 포스팅을 많이 해서 고품질로 바꿔보자. 다시 eCPM 이 복구 될련지 모르겠다 ㅠㅠ

 정직이 최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