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건강보험료 얼마나 낼까?

by 큰공 2020. 11. 10.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오늘의 티끌 모아 티끌 큰공의 알쓸신잡이 왔습니다.

 오늘 살펴볼 내용은 "직장인 가입자 건강보험료 얼마나 낼까?" 의 주제로 논의해볼까 합니다. 

 항상 월급에 빠져나가는 세금 및 4대보험들.. 그냥 주는거 받아야지 하고 살고 있진 않으신가요?

 월급명세서에서만 볼수 있는 "건강보험료" 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아요.

 

2020년 건강보험료율 인상

[보수월액 X 건강보험료율(6.67%,2020년도)

건강보험료율은 건강보험의 재정 여건과 국민들의 부담을 고려하여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통해 결정되는 사항으로 매년 변동이 발생합니다. 2020년의 건강보험료율의 경우 작년 6.46%에서 6.67%로 조정되었습니다.

 보수월액! 즉, 한달에 얼마를 받느냐에 따라서 건강보험료가 결정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직장가입자는 자신이 50%만 부담, 나머지는 직장에서 부담하므로, 3.335% 를 낸다고 보면 됩니다.

매월 왜 건강보험료가 다르지?

 어? 나는 이번년도에서 건강보험료를 얼마를 내었지? 하고 궁금해서 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찾아 봤습니다. 직장 가입자의 경우 이때까지 낸 건강보험료 내역을 한번에 쫙 하고 볼 수 있답니다.

 아래 링크 혹은 개인민원 -> 증명서발급/확인 -> 보험료 납부 확인서 메뉴를 통해서 확인 가능해요!

https://www.nhis.or.kr/nhis/minwon/jpAea00101.do

 

로그인 < 회원서비스 < 기타 |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이때 까지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보니, 달 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는게 아닙니까? 해당 년도에 월급을 정확하게 추정하기 어려우니 일단 대충 계산에서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연말정산으로 이를 정산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연말정산까지 한 합계 즉, 연 납부총액 % 12 한것이, 나의 월 건강보험료 이다. 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내 월급은 얼마지?

 사실 직장에 따라 매우 상이하겠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월급체계가 급여 / 상여금 / 성과급 등 짝수달 / 홀수달 등등이 달라서 이게 월급인지 저게 월급인지 헷갈리는데요. 설문조사나 누가 물어볼 경우 야 너 월급이 얼마야? 이러면 매번 들어오는게 달라서 애매하고 연말정산 기준으로 나누기 12를 하자니 이것또한 좀 껄끄럽고 말이죠.

 이 건강보험료로 대략적인 소히 말하는 나의 월급이 얼마인지 알 수 있어요.

월급 = 월 건강보험료 % 0.0335

 

너 건강보험료 얼마나 내?

 앞으로 친구나 친척을 만나면 너 월급 얼마 받냐? 라는 질문보다는 너 건강보험료 한달에 얼마나 내? 라고 물어보면 어떨까요? 

 어? 나 한 20만원 내던데? 이러면 그분은 한달에 월급이 600만원 정도라는 뜻입니다.

 어? 나는 33만원이나 나가던데? 이러면 그분은 한달에 월급이 1000만원 정도라는 뜻이구요.

 

 

맺으며

 직장인 가입자는 건강보험료는 월급의 3.335% 를 납부한다. (2020년)

 월 마다 납부하는 건강보험료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연말정산으로 다 정산되어 납부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