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잡지식

GitHub Copilot #1 시작하기

by 큰공 2024. 1. 25.
728x90
반응형

GitHub Copilot 시작하기

  AI Coding 이 대세입니다. 요즘 개발자들은 IDE 옆에 ChatGPT가 필수적으로 띄워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GhatGPT 가 세상을 뒤엎은게 엊그제 같은데, 여러가지  AI Coding 툴들이 개발 생산성을 향상시켜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GitHub Copilot 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시작하는지, 사용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그럼 Copilot 과 함께 비행기를 슝슝 날려볼까요?

GitHub Copilot

GitHub Copilot 이란?

 Github Copilot 이 뭔지, Github Copilot Chat 에게 물어봤습니다.

GitHub Copilot은 AI 기반의 프로그래밍 도우미입니다. 사용자의 코드를 분석하고, 적절한 코드 조각을 제안하거나, 새로운 함수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개발자가 더 효율적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GitHub Copilot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며, 사용자의 작업 환경에 맞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식 사이트

https://github.com/features/copilot

 

https://docs.github.com/ko/copilot

 

GitHub Copilot 문서 - GitHub Docs

GitHub Copilot을 사용하여 코딩할 때 AI 쌍 프로그래머의 자동 완성 스타일 제안을 받을 수 있습니다.

docs.github.com

 가장 기초가 되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doc 형식의 문서도 제공하고 있으며, 설치 및 사용환경에 따른 TrubleShooting 부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료

  • Copilot Individual : $10/달 - 1회에 한하여 한달 무료 계정으로 사용 가능 함.
  • Copilot Business : $19/달
  • Copilot Enterprise: $39/달 (2024년 2월 오픈 예정)

 2024년 1월 25일 현재, 한달에 $10 의 비용으로 개인 계정으로 사용가능합니다.

 개인 계정에 한 해 한달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한달 되기 전에 얼마든지 취소 가능합니다.

 현재, 한 3주정도 사용했는데 한달에 만원 정도인데 크게 부담없이 아마도 계속 결재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copilot 사용료

 

GitHub 회원가입

 Github Copilot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하겠지만 GitHub 계정이 필요합니다. GitHub 계정은 무료계정이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2018년에 MicroSoft가 Github 을 인수했고, AI 의 최강자 OpenAI도 결국 MicroSoft 소유라고 볼 수 있기때문에, MicroSoft 가 밀어주는 AI 툴이라고 보시는게 맞을거 같습니다.

 

결재

 신용카드로 결재 정보를 입력하고, 결재를 선택하면 비로소 GitHub Copilot 을 사용할 준비가 된다.

copilot 결재

 

코드 보안

 github - profile - setting - copilot 으로 들어가면, 자신의 코드를 Github Copilot 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겠냐는 설정이 있으며, 이를 허가할지 말지에 대한 메뉴가 있습니다.

 코드 제안에서는 public code를 참고하여 제안을 받고, 자신의 코드는 보호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에 보안적인 관점도 신경쓴것으로 보여집니다.

github code security

 

https://github.com/customer-terms/github-copilot-product-specific-terms

 

또한, 상기 Terms 를 보면 Github Copilot 의 경우 소스코드 제안을 위해 서버로 암호화 하여 전송하긴 하나, 전송된 데이터는 제안생성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제안 생성후에는 삭제된다고 명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프롬프트는 실시간 제안 생성을 위해서만, 언어 모델 학습을 위해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사용하는지 여부는 알 수는 없으나, 공식 Terms 문서에도 명기가 되어 있으니 믿고 Private 한 코드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Andorid Studio Plug-in

 Github Copilot이 여러가지의 IDE를 지원하지만, 본 문서에서는 Jetbrains 기반의 Android Studio 에서 환경에 대해서만 기술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MS 계열이라, VS Code 및 Visual Studio 를 메인으로 하고는 있으나, JetBrains 기반 IDE도 잘 동작하고 있습니다.

Copilot 지원 IDE

 

 아래 참고 사이트 보시면 무리없이 Android Studio 에서 Plugin 을 설치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https://docs.github.com/ko/copilot/using-github-copilot/getting-started-with-github-copilot?tool=jetbrains

 

GitHub Copilot 시작 - GitHub Docs

기본 설정 환경에 확장을 설치하여 GitHub Copilot 사용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docs.github.com

 

https://pish11010.medium.com/android-android-studio%EC%97%90%EC%84%9C-copilot-%EC%82%AC%EC%9A%A9%ED%95%98%EA%B8%B0-f16e156ac554

 

[Android] Android Studio에서 Copilot 사용하기

Android Studio에서 Copilot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 방법 안내

pish11010.medium.com


1) 설치

Plug In 에서 GitHub Copilot 을 검색해서, 설치 한뒤, Restart IDE 를 누르면 IDE 가 재시작 되면서 Copilot 이 설치가 됩니다.

 

2) GitHub 계정 연동

 설치 후 GitHub 계정과 연동하게 되면, 손 쉽게 GitHub Copilot 사용이 가능합니다.

copilot github 계정 등록

 

Copilot Chat WaitList

 copilot 은 크게 코드 자동 완성 (제안) 기능과 , copilot chat 기능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24년 1월 25일 현재 Android Studio 에서 Copilot Chat 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aitlist 에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WaitList 를 등록 후 약 1주 정도 후에 승인이 되고, 승인이 되면 Copilot Chat을 사용가능합니다.

Copilot 지원 언어

 copilot 이 어떤 언어를 지원하는지 copilot chat 에 문의해보았습니다. copilot chat은 방대한 github 소스로 학습된 것으로  기본적으로 github에 올라온 모든 언어를 지원가능합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Android 개발에서 Kotlin 과 JetpackCompose 로 지원한다고 하며, 가장 잘 지원하는 언어는 JavaScript 라고 합니다. 

 

맺으며

 Github Copilot 에 대해서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Copilot 이라는 "부조종사" 라는 의미에 맞게, 개발자(주조종사)가 자신의 코드를 이해하고 개발자가 책임지고 해야 함은 분명합니다. Copilot 이 잘 못 된 제안을 줄 수도 있고, 딱 맞는 제안을 줄 수 도 있습니다. 허나, Copliot 이 개발자가 비행기를 조정할 수 있기 끔 뛰어난 "부조종사" 의 역할을 하는것은 분명합니다.

 

 다음에는 좀 더 세부적인 사용을 해보고 사용 후기를 남겨볼까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