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트래블룰] 중앙 거래소에서 코인 구매하여 개인지갑으로 옮기기

by 큰공 2022. 3. 24.
728x90
반응형

트래블룰 코인 옮기기
CEX 입출금 하기

 

트래블룰

 트래블 룰은 투자자의 가상화폐 입출금 요청을 받은 거래소들이 송·수신자 정보를 수집하도록 하는 것으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권고한 자금 추적 규제다.

 

 코인이 누가 탈 중앙화 화폐라고 했던가. 규제규제규제 코인 세계에 다시금 큰 규제가 들어온다. 탈 중앙화라는 컨셉에 맞지 않게, 중앙정부에서 규제를 한다.

 

 바로 거래소 -> 개인지갑으로 자금이 이동되는 것을 막는것이다.

 

 메타마스크등의 개인지갑으로 한 번 돈이 흘러들어가면 더 이상 돈의 흐름을 추적이 불가능하기 떄문에, 이를 자금세탁 명목으로 추적관리하기 위해서 만든 규제이다.

 

 코인이 돈이 아니라며? 디지털 쪼가리 뿐인데  왜 규제를 하는가?? 참나..

 

중앙거래소 별 개인지갑 입출금 가능 경로

트래블룰 적용 후 중앙거래소에서 지갑으로 코인 옮기기
https://docs.pala.world/pala-guidebook/how-to-explore-paladex/cex-pala

 

 업비트를 제외하고는 사실상 개인지갑에서 거래소로 "입금" 하는것에는 큰 제한이 없다. 즉, 현재 개인지갑에 가상화폐가 많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원화" 환전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을거 같다.

 

 하지만, 중앙거래소에서 개인지갑 또는 해외 거래소로 출금하는것에 대해서 큰 규제가 걸리게 된다. 

 

개인 지갑 사전 등록

 표에서 보듯이, 중앙거래소에서 개인지갑으로 자산을 출금하기 위해서는 개인지갑을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절차도 여러가지로 까다롭고, 등록 후 시간도 꽤 소요되는것으로 미루어 보아 시간이 날때 사전에 등록해두는것이 좋아 보입니다.

 

 항상 정책이 바뀌고 있으며, 현재 3월 24일으로는 코인원, 빗썸, 업비트에 대해서 개인지갑 등록이 일시적으로 중단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즉, 사전에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현재는 코인원, 빗썸, 업비트에서 개인지갑으로 출금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 거래소 중 코인원과 빗썸은 현재 트래블룰(Travel Rule) 정책에 의해 KYC 인증을 통한 출금 지갑 주소 등록이 선제적으로 필요합니다.
  • 코인원: 현재 일시적으로 개인 지갑 등록이 중단되어있습니다.
  • 빗썸: 현재 일시적으로 개인 지갑 등록이 중단되어있습니다.
  • 업비트는 3월 25일부터 트래블룰 적용으로 인해 개인 지갑 등록이 중지됩니다.
  • 코빗의 경우 현재 해당 정책에 대한 공지가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현재로써는 국내 거래소만을 이용한다면 코빗을 이용해서 개인지갑으로 이동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아니면 해외거래소를 하나 더 뚫어놓고 국내 거래소 -> 해외 거래소 -> 개인지갑 의 형태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트래블룰 자체가 FATF 국제 기구에서 하는 만큼 해외 거래소 또한 이 규제를 할 가능성이 큽니다. 

 

향후 대책

 다양한 코인 커뮤니티에서는 일단 3월 25일 트레블룰 시행 후 다양한 경로로 입출금이 수행할 터이니, 가장 손 쉬운 방법을 기다려 보자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클레이튼 유동성 규모
https://swapscanner.io/ko/dashboard

 

 현재 클레이튼 생태계 유동성 규모가 1조 가량입니다. 트래블룰이 적용되면 아무래도 중앙거래소에서 개인지갑으로 출금이 어렵기 때문에 유동성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클립이나 카이카스 메타마스크등을 이용한 디파이서비스나, NFT 시장 규모가 잠재적으로 침체기가 되지 않을까 유추해봅니다.

 

 

 

 

더 많은 코인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코인 정보 관련 카카오 뷰를 개설했습니다. 빠른 정보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카카오 채널 친추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바로 "맞추" 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pf.kakao.com/_xjxkqXb

 

CoinPipe

IT 직장인이 쓰는 코인 세상 이야기 - 코인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 까지

pf.kakao.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