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블록체인 - MetaMask 지갑 생성하기 ( 크롬 확장 프로그램 )

by 큰공 2021. 11. 12.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오늘은 블록체인, 암호화폐에 있어서 "지갑" 이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지갑" 의 종류 중에 하나인 "MetaMask" 를 통한 지갑을 생성하고, PC에서 생성한 "MetaMask" 지갑을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동기화하는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 화폐 지갑이란?

말그대로 "지갑" 이다. 돈을 담는 곳, 암호화폐를 담는 곳 이라고 보면 된다.
특이한 점이 있다면, 암호화폐 지갑은 "주소" 로 되어 있고, 각각 암호화폐별로 주소가 따로 따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편의점에 가서 지갑에서 돈을 꺼내서, 물건에 값을 지불하듯이, 암호화폐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송부 할 수 도 있고 DAPP과 지갑을 연결하여 DAPP을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암호화폐 지갑에는 아래와 같이 많은 종류가 있는데, 오늘은 그중에서 많이 통용되고 사용하고 있는

"메타마스크 (METAMASK)"

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메타마스크

뭔 요즘 웬만하면 메타 메타 다 메타를 붙이죠.
메타마스크는 암화화폐 지갑이자, 블록체인 앱 (DAPP) 의 게이트웨이 (중간 다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UI도 간결하고 한글화도 나름 잘되어있어서 사용하기에 편합니다.

우선,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 봅시다.

https://metamask.io/

 

MetaMask - A crypto wallet & gateway to blockchain apps

A crypto wallet & gateway to blockchain apps

metamask.io

 

메타마스크 PC 설치 - 크롬 확장프로그램

메타마스크를 크롬 확장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C에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홈페이지로 가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2) iOS / Android 버젼도 있지만, 우리는 Chrome 에서 설치할 거기 때문에, Chrome 을 선택합니다.


3) Chrome 확장 프로그램 메뉴로 이동하고, Add to Chrome 을 눌러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합시다.


4) 저는 네이버 웨일 환경인데, 네이버 웨일 또한 Chrome 베이스이기 때문에, Chrome 확장프로그램을 문제 없이 설치 가능합니다.

5)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뭐 여기까지는 가이드 없이 설치가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메타마스크 - 지갑 생성하기

0) 크롬 확장프로그램 버튼 -> MetaMask 를 실행해 줍니다.

1) 새 지갑과 시드를 만들기
. 기존에 metamask 지갑을 만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지갑 생성을 선택합니다.


2) 사용성 개선 동의


3) MetaMask 에서 사용할 암호를 적습니다.
. 해당 암호는 Metamask 사용 시에, 로그인 할 때 사용됩니다.

4) 복구구문 저장하기
. 암호화폐 지갑에서는 복구구문은 꽤나 중요합니다. 정말정말정말 중요하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게 없으면 아무도 내 지갑을 복구 할 수 없습니다.
. 비트코인 지갑에서 현재 묶여있는 돈이 30%는 가까이 된다죠? 그 중에 지갑에 넣어 놓고 이 복구구문을 알지 못해서 잃어버린 돈이 많을 겁니다.
. 해당 복구구문을 꼭 다른곳에 안전하게 저장해서 두기 바랍니다.
. 저 같은 경우에는 사진으로 찍고 핸드폰 PC 클라우드 등등에 올리고, 따로 또 문서를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5) 복구 구문 확인하기
복구 구문은 12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백업된 복구 구문 확인
앞서 저장된 복구 구문을 정상적으로 저장했는지, 알아보는 화면입니다.
복구 구문을 재 입력 하고 확인을 눌러서 확인을 받습니다.


6)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제 MetaMask 지갑이 생성되었습니다.

메타마스크 - 모바일 지갑 연동하기

메타마스크는 PC 뿐만아니라 모바일 지갑도 있습니다. 원할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지갑과 PC 지갑이 동일한 주소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 휴대폰에 메타마스크 앱 다운로드 받기
* IOS
https://apps.apple.com/us/app/metamask/id1438144202?_branch_match_id=904976717748550666&_branch_referrer=H4sIAAAAAAAAA8soKSkottLXz00tScxNLM7WSywo0MvJzMvWL8529DB2SnSztAQA5G46IyQAAAA%3D

 

‎MetaMask - Blockchain Wallet

‎Whether you are an experienced user or brand new to blockchain, MetaMask helps you connect to the decentralized web: a new internet. We're trusted by millions of people across the world, and our mission is to make this new decentralized web accessible t

apps.apple.com

* Android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o.metamask&hl=en_US&ref=producthunt&_branch_match_id=904976717748550666&_branch_referrer=H4sIAAAAAAAAA8soKSkottLXz00tScxNLM7WSywo0MvJzMvWT6ooz3a1yHeztAQA%2FOIqTSQAAAA%3D

 

MetaMask - Buy, Send and Swap Crypto - Apps on Google Play

A secure wallet & gateway to blockchain sites

play.google.com

 

2) 모바일 MetaMask 실행하기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시작합니다.

 3) 지갑 설정 - 계정 시드 구문으로 가져오기

  이미 PC에서 지갑을 설치했으니, 계정 시드 구문을 통해서 지갑을 PC와 연동합니다.

  계정 시드 구문은 위에서 설명한 복구 구문 이므로 12단어를 입력합니다.

  QR코드 로 입력하는 방법도 있었는데, 현시각 기준으로 해당 방법이 동작하지 않아서, 12단어를 직접 키보드로 입력하였습니다.

 4) PC 크롬 메타마스크 지갑과, 휴대폰 앱 지갑 주소가 같음을 볼 수 있습니다.! 연동이 완료되었습니다.

왼쪽 PC 크롬 지갑 , 오른쪽 휴대폰 앱 지갑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