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체실험/코로나 옥중일기

[6일차] 코로나 확진자 옥중일기 - 오미크론, 어떤 변이인지 아나요?

by 큰공 2021. 11. 30.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2021.11.29 - [인체실험/코로나 옥중일기] - [5일차] 코로나 확진자 옥중일기 - 모든 확진자 재택치료 기본

 

[5일차] 코로나 확진자 옥중일기 - 모든 확진자 재택치료 기본

들어가며 2021.11.28 - [인체실험/코로나 옥중일기] - [4일차] 코로나 확진자 옥중일기 - 생활"격리수용소" : 바이러스 덩어리들 [4일차] 코로나 확진자 옥중일기 - 생활"격리수용소" : 바이러스 덩어리

coinpipe.tistory.com

 

5일차에는 생활 치료 센터 내부 사진과 오늘 발표한 "모든 확진자 재택 치료 원칙"으로 변경된 방역 당국 지침에 대해서 포스팅하였습니다.

6일차에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과 코로나 확진 시 어떤 변이로 확진되었는지 알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치료센터 4일차 식사

 아침 - 많이 남겼습니다.

생활치료센터 식사

 점심 - 마파두부 별로 ㅠㅠ

 

저녁 - 저녁은 밤에 배고플까 봐 꾸역꾸역

확진자가 늘어남에 따라 여기 생활치료센터에서도 확진자들이 많이 들어오는 거 같습니다. 식사 배분 시간이 딱 맞지 않고 배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네요. 점점 국도 식어만 가고 가뜩이나 입맛도 없는데, 그냥 살기 위해서 먹는 거 같습니다.

 

확진자는 어떤 변이로 확진 되었는지 알려주나요?

 확진되었다고 몇몇 지인들에게 연락을 취했는데요. 그중 한 지인이 오미크론 얘기가 나돌면서 "어떤 코로나 변이에 감염되었는가?" 를 묻더라고요. 순간 어? 했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보건 당국에서

 

"확진자에게 어떤 변이로 감염되었는지는 따로 알려주지 않습니다."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107040000

 

 그 이유는 PCR 검사를 하더라도, 모든 검사에 대해서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유전자 분석을 하는 게 아니라, 일부분에 해당되는 유전자만 검사를 하기 때문입니다.

 현 시점에서 주 단위로 약 3000건 정도를 분석하고 있지만, 워낙 확진자가 많이 나오다 보니, 확진자 대비 분석률을 현재 약 12% 정도 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오미크론 변이로 감염된 환자는 대한민국에 없고, 세계적인 추세나 대한민국 상황 상, 현재 감염되는 대부분의 변이는 "델타 변이"라고 합니다. 초기에는 알파형 변이가 많이 발생하였지만, 현시점에서는 델타 변이가 대부분입니다.

주요 변이바이러스 현황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107040000

 

 11월에 분석된 변이 바이러스는 99% 이상이 "델타 변이" 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본다면 저 또한 "코로나19 델타 변이"에 감염되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변이바이러스 분석률 및 검출률
https://www.kdca.go.kr/contents.es?mid=a20107040000

 

오미크론?

Omicron(오미크론)란 뜻은 O를 뜻하며, "작은 오"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소문자 o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그리스어에서 열다섯 번째에 있는 문자입니다. 또는 숫자로 쓰이기도 하는데, 숫자에서는 70을 의미합니다.
 
Omega(오메가)란 뜻은 ω를 뜻하며 "큰 오"라는 의미입니다. (이 글자의 대문자는 Ω이며, 전기에서 저항의 단위로 쓰는 문자입니다) 이것은 그리스어에서 스물네 번째 문자입니다. 또는 숫자로 쓸 때는 800이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오미크론은 O + Micron 이 만나서 "작은 오"라는 뜻이고, 오메가는 O + Mega가 만나서 "큰 오"라는 뜻이라네요. 그 뜻인 "작은 오"인 만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영향이 작길 희망해 봅니다.

 

오미크론  변이 현 수준에서 진단 가능한가?

 아직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현 PCR 검사 체계를 가지고도 오미크론 변이 감염자더라 하더라도 충분히 확진 판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국내에 들어오는 걸 우려해서, 여러 가지 방역 강화 국가 및 위험 국가로 지정하고 입국 제한까지 한다고 하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최대한 국내에 들어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현재 오미크론 관련 외국인 입국 제한이 걸린 나라는 (남아공, 보츠와나, 레소토, 나미비아, 모잠비크, 말라위, 짐바브웨, 에스와티니) 입니다.

 

확진 6일차, 증상 발현 9일차,  치료센터 4일차  증상

 6일차에 들어서서 오전에는 코막힘과 두통 인후통이 약간씩은 있고, 점점 괜찮아지고 있습니다.

 

 아내와 아기 ( 생후 18개월 )가 현재 자택에서 격리 중인데,  아이가 고열( 38도 )이 나서 아내와 아이가 PCR 검사를 하고 왔다고 합니다. 몸이 나아지려고 하다가 이런 소식을 들으니까 더더욱 머리가 아프고 스트레스로 인하여 몸 컨디션이 더 안 좋아지는 거 같습니다.

 

 아내와 아이는 제가 확진받는 시점에서는 음성이 나왔으나, 증상 발현 후에 계속 붙어 있었기 때문에 잠깐 잠복기 음성이 뜨지 않았나 싶기도 하고, 아빠 때문에 이렇게 된 거 같아 너무 마음이 안 좋은 상황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몸의 아픔보다는, 치료센터라기보다는 격리 시설에 갇혀있다고 생각이 들고, 가족들의 아픔과 떨어져 있다는 생각에 심리적인 건강 상태가 많이 안 좋아지는 거 같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정보 요약

 - 확진자에게 어떤 변이로 감염되었는지는 알려주지 않으나, 2021년 11월 에 감염된 확진자는 대부분 "델타 변이" 이다.

 - 오미크론 변이는 국내에 아직 들어오지 않았으나, 현재 검사체계로 충분히 진단 가능하다.

 

 

댓글로 많이 격려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