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MUDOL] 한국 P2E "무돌" 게임 죽이기, 살아남을 수 있을까?

by 큰공 2021. 12. 9.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2021.12.01 - [투자/암호 화폐] - [MUDOL] 무돌 토큰 - 한국형 P2E, 하루에 오만원 벌어보자.

 

[MUDOL] 무돌 토큰 - 한국형 P2E, 하루에 오만원 벌어보자.

들어가며  오늘은 요즘 뜨고있는 대세 돈벌면서 게임 할 수 있는 "P2E - Play To Earn" 중에 하나인 "무돌토큰" 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P2E - Play To Earn  P2E 요즘 대세죠! 어느 게임 사가 이제 우

coinpipe.tistory.com

2021.12.08 - [투자/암호 화폐] - [MUDOL] DEXATA 무돌 토큰 현재 가격 확인 하기

 

[MUDOL] DEXATA 무돌 토큰 현재 가격 확인 하기

들어가며  "무돌코인", "무돌토큰", "MUDOL" 에 대해서 소개드렸는데요. 오늘은 해당 MUDOL 코인의 현재 가격을 확인하고, KLAY SWAP 이외에 환전할 수 있는 다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합니다. 무

coinpipe.tistory.com

 

 얼마전 핫한 MUDOL 무돌 토큰에 대해서 포스팅을 2개 했었는데, 오늘은 이어서 한국 P2E 게임이 과연 한국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게임위원회 심사 방식과 의견에 대해서 공유해볼까 합니다.

 

무돌 시세 급하락

 처음 무돌 코인에 대해서 포스팅할 시점에는 거의 1 MUDOL 당 500원 가까이 하는 시세를 형성했는데, 입소문이 워낙 많이 나고 무돌 코인을 파는 사람만 있고, 사는 사람은 없다보니, 수요 공급 원칙에 의해서 무돌코인이 1 MUDOL 당 40원까지 시세가 급락했습니다.

 

 무돌 게임 일일 퀘스트를 하면 100무돌 코인을 주던것이, 50무돌 코인을 주도록 게임 정책이 변경되었고, 무돌 코인 원하시세가 단 몇일 만에 급격한 하락을 하면서, 게임 시간 20분을 하게 되면 얻게되는 수익이 엄청나게 하락했습니다.

 

20분 -> 50,000원

20분 -> 2,000원

 

 이젠 최저 시급에도 못미치는 수익성을 가져오니까 슬슬 게임을 하는 사람들이 떠나가는 추세입니다.

 

P2E 한국에서 살아 남을 수 있을까?

국내 게임법상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등의 오픈마켓 사업자는 게임위가 지정한 '자체등급분류사업자'로 사전 심의가 아닌 사후 심의다. 그래서 게임을 출시한 이후 자율적으로 게임의 등급을 결정하는 식이다.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 는 현재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심사를 아직 받지 못했습니다.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 의 경우에는 사후 심사로 게임을 출시한 후에, 게임위의 등급 심사를 결정받게 되는데, 아직 출시한지 얼마되지 않아서,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 등록은 되어 있지만 게임위의 등급 심사후, 오픈 마켓에서 사라질 수 있는 지경입니다.

운 vs 노력

 게임 산업법을 보면 "사행성게임물" 의 정의에 대해서 "우연적인 방법" 에 대해서 결과가 결정되는 게임이냐 아니냐로 판가름 하고 있다.

 

 현재 무돌 코인은 "우연적인 방법" 즉, 게임을 해서 랜덤하게 코인을 얻어내는 방식이 아니라, 일일퀘스트를 통해서 "노력" 을 해서 코인을 취득하는 방법이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120615341366331

 

 게임위에서 이 일일퀘스트를 통한 재화의 획득 (코인 획득) 을 운이냐? 노력이냐? 로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무한돌파삼국지가 P2E게임으로써 그 역량을 나타낼것이가 관건이다.

 

맺으며

 국내 첫 P2E 돈버는 게임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 가 시대의 흐름과 규제 속에서 죽을지, 살아남을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개인적인 의견은 당연히 무돌 코인은 합법이며, 시대의 흐름과 대세로 한국의 상식 밖인 규제를 벗어나 국내 첫 돈버는 게임 타이틀을 유지하기를 바래봅니다.

 

 하지만, 코인 이코노미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현재의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의 코인 생태계는 공급만 있고, 수요는 없는 코인 모델로써, 장기적인 코인시장에서의 입지에는 부정적인 시야로 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