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타래 SYTARE
2022.03.01 - [프로젝트/실타래] - [실타래_SYLTARE] #1 클로즈 베타 테스터 시작!
2022.03.02 - [프로젝트/실타래] - [실타래_SYLTARE] #2 레어리티 차트에 대해 알아보자
2022.03.02 - [프로젝트/실타래] - [실타래_SYLTARE] #3 카드 속성에 따른 상성
이전 게시글에서 떠오로는 국내 P2E 게임. 클레이튼 기반의 실타래 SYLTARE 게임에서 카드 속성과 상성 관계에 대해서 소개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드형 P2E 게임이 국내에서 규제를 어떻게 해쳐나가는지, 매우 신통방통한 방법을 소개해드릴까합니다.
P2E Play To Earn
개인적으로 국내 P2E 시장에서 아직까지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준 게임은 단연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무한돌파삼국지를 통해서 국내 P2E 게임이 시작은 하였으나 게임위의 등급 보류로 인하여, P2E 게임은 "사행성" 이다. 게임으로 돈을 버는것은 말도 안된다는 아~주~ 높으신 분들의 정책때문에, 국내 게임업계들은 해외로 그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나마 해외에서 성공한 P2E 프로젝트는 미르4 정도가 있을거 같은데요. 현재 미르4를 국내에서 하기위해서는 VPN 및 해외 계정등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미르4 역시 게임성은 잠시 논외로 두더라도 이 게임을 통해서 실질적인 수익을 얻기가 너무너무 힘듭니다.
적어도 P2E 게임이라면, 최저시급의 반은 나와야 게임에 투자하는 시간과 게임을 즐기는 시간이 어우러져서 게임을 즐길 수 있게되고,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많을 수록 게임이 흥하고 덩달아서 보상의 가치도 높아질 것입니다.
블록체인이라는 단어도 나오기전에 P2E 를 하던 사람들이 있었다!
과거 10년 20년전으로 한번 돌아가 보겠습니다. 블록체인, P2E게임이라는 용어 조차 나오지 않던 시절에도 게임이라는 것은 분명히 존재했습니다. 그럼 그때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이 있었을까요?
정답은 있었습니다. 딱 떠오르지 않으셨나요? "임요환" 그 이름도 거대한 그 이름을 들으시면 아?? 하실겁니다. 바로 10년전 20년전에도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사람들... 그들은
프로게이머
였습니다.
어떻게 프로게이머들은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 수 있었을까요? 국내의 매우 보수적인 게임 규제를 뚫고서 말이죠. E-Sport 라는 명목으로, 프로들의 세계에서 PC게임 = 스포츠 라고 인식을 시켰기 때문에 스프츠 스타들은 게임(운동) 을 통해서 돈을 벌자나?, 그럼 PC게임스타들도 돈을 벌 수 있겠네? 하고 나오게되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벌던 사람들은 50년전으로 돌아가면 스포츠 운동선수들이 있었을 것이고, 20여년전으로 돌아가보면 프로게이머 들이였습니다.
실타래가 제안한 P2E
그럼 시간이 흘러흘러 블록체인과 P2E NFT 가 조합된 지금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게임을 하면서 P2E를 할 수 있을까요??
프로게이머들은 말 그대로 "프로" 들입니다. 수많은 경재을 뚫고 상위 0.1% ~ 상위 1%의 게임 최강자들이죠.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게임으로 돈을 버는 방법에서 이런 프로게이머가 되기위해서는 역시나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합니다.
바로 이에 대한 해답을 "실타래" 가 제안 하였습니다.
누구나 프로게이머가 되어 보자!
실타래는 "실타래 프로리그" 를 오픈과 동시에 시작합니다.
실력에 따른 월급을 드리겠습니다.
실타래가 직접 주지 않고, 프로팀이 직접 지급합니다.
"우리는 실타래 프로게이머다"
바로 실타래가 제안한 방식은 실력에 따른 프로팀이 주는 "월급" 방식입니다. 고전 프로게이머가 월급을 받으면서 게임을 했듯이,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 이와같은 고전의 방식을 그대로 차용한것입니다.
누구나 프로게이머가 될 수 있도록 해서, 상위 극소수만 받던 월급을 상위 70% 까지 월급을 받아 갈 수 있도록 하는 구조로 게임을 하면서 돈을 버는 방식을 제안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게임 규제를 받은 모든 P2E게임의 방식이 게임을 통해서 게임의 재화를 획득하면 이 게임의 재화(코인)을 국내 거래소에서 환전을 해서 원화로 획득하는 방식인데, 이런 구조를 완전히 탈피한 방식입니다. 게임은 오로지 승/패 승률만 신경을 쓰면되고, 월급은 현실세계에 있는 원화가 그대로 프로게이머들에게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 현 국내 P2E 게임 : 유저 -> 게임 -> 게임안의 코인 -> 코인 출금 -> 환전 -> 원화
- 실타래 제안 P2E : 유저 -> 게임 | 프로(광고주) -> 광고료 -> 지갑 -> 유저
바로 얻게되는 수익을 게임 내부와 분리한것이 핵심입니다.
재화(돈)가 게임을 통해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광고주(프로팀)이 직접 주는 방식으로 유저는 게임을 통해서 돈을 벌지만, 게임안에서 돈을 버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규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스타크래프트의 프로게이머들이 SCV가 획득한 미네랄을 돈으로 바꿨던게 아니라, 프로팀이 주는 월급으로 게임을 해서 돈을 벌었던 것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더 많은 코인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서 코인 정보 관련 카카오 뷰를 개설했습니다. 빠른 정보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카카오 채널 친추해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바로 "맞추" 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pf.kakao.com/_xjxkqXb
'프로젝트 > 실타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타래] 베타 #5 게임 영상과 게임 룰 공개 (5) | 2022.03.04 |
---|---|
[실타래_SYLTARE] #3 카드 속성에 따른 상성 (6) | 2022.03.02 |
[실타래_SYLTARE] #2 레어리티 차트에 대해 알아보자 (3) | 2022.03.02 |
[실타래_SYLTARE] #1 클로즈 베타 테스터 시작! (6) | 2022.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