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체실험/체형교정

추나요법 체험기 #1 추나요법이란?

by 큰공 2020. 11. 4.
728x90
반응형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티끌 모아 티끌의 큰공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주제는 인체실험/체형교정 카테고리의 "추나요법"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평소 저는 나쁜 자세로 발생한 허리디스크로 인한 방사통, 좌골신경통을 겪고 있는데요. 4~5년 전 부터 병원, 한의원 여러군데 다니면서 고칠수 없을까 어떻게 하면 나을까 하며, 지속적인 치료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앉아서 일하는 업무 특성상 삐딱하게 앉아 있는 나쁜 습관이 가져온 고질병입니다.

 허리디스크에 대한 여러가지 치료들이 있으나, 본 카테고리에서는 체형 교정(추나요법)에 중점을 두고 진행해볼까 합니다. 저는 의학적인 지식은 전무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여러군데 병원들을 다니면서 의사, 한의사님들이 하시는 얘기를 듣고,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정리하는 과정에서 의학적인 내용 부분은 다소 틀릴 수 있으니, 이점 양해하여 봐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가지고 작성하려고 하나, 통증이란것이 본인의 주관적인 면이 큰 부분을 차지 하는 게 크다보니 주관적인 면도 다소 포함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이란?

 먼저 추나요법 그 정의에 대해서 살표보고자 합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이다. 

 즉, 추나요법은 한방에서 주로 이뤄지는 방법이며, 한의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를 이용하여 몸을 바로 잡는 치료법이다.

 

 

 

 

왜 추나요법을 선택하였는가?

 사실 허리디스크 치료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많다. 솔직히 수술을 제외하고 안해본 방법이 없을 정도이고, 현재는 다년간 많은 병원을 전전하면서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또 찾고 하는 과정중이라고 보면 될거 같다. 여러가지 방법중에 나에게 맞는 방법이라고 생각이 되어 젤 먼저 선택했으며, 추나요법 포스팅이 끝나면 다른 치료방법도 지속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다.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추나요법의 장점은 아래와 같다.

 

 1) 간편하다.

 도수치료, 물리치료 등의 방법은 생각보다 시간이 소요된다. 물론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치료효과가 크다면 당연히 하겠지만, 도수치료 시간은 대략 3~5분이면 끝난다. 간편한 치료법으로 효과가 있다면 그 또한 장점이 된다.

 추나요법을 받는 방법은 간단하다. 추나배드에 누워있는 상태에서 한의사가 시키는대로 자세를 취하고, 적절히 호흡을 조절하면서 힘만 풀면 된고, 힘주라고 하면 힘주면 된다. 나머지는 한의사가 알아서 한다. 

 

 

 2) 근본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생각된다.

 허리디스크는 디스크가 터져 나와서 신경을 누르기때문에 발생하는 병이다. 그럼 이 원인(근본)을 뭘로 봐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신경이 누르것이 문제인가? 터져나온 디스크가 문제인가? 디스크를 터져나오게 한것이 문제인가? 라는 생각을 가진다. 추나요법은 가장 근본이 되는 디스크가 왜 터져나왔는지에 대해서 그 통증의 원인을 가지고 치료하는 방법이다.  

 

 

 3) 체형교정을 통한 자세교정

 필자는 오른쪽 다리가 짧으며, 왼쪽 어깨가 올라가는 비형적인 체형을 가지고 있다. 추나요법을 받으러 가면 항상하는 말이 오른쪽 다리가 굉장이 짦으세요. 이것부터 교정을 해야 합니다. 라고 말씀하신다. 

 추나요법이 뼈를 마추는 방법이니 체형교정에 당연히 효과가 있다. 

 

 

 4) 실비보험, 건강보험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분에 혜택이 있다.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가격 또한 무시못할 고려 대상이다.  추나요법은 대략 2~3만원 정도의 본인 부담금을 형성하고 다. 한의원에 가면 추나만 하는게 아니라 침치료 물리치료등도 하고 하면 대략  3~5만원 정도 계산하는것 같다. 하지만 해당 치료가 실비보험, 건강보험 급여 항목으로 처리되다보니, 실비보험이 있다면 가격적인 문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치료 후기

 대략 약 10회 수행할 것이며, 한번 받을 때 마다 아래 양식으로 적어 볼까 한다.

 

구분 내용
회차 1회차
일시 2020년 10월 30일
통증정도 4 ( 걸어다닐수는 있으나 신경쓰이고 짜증나는 정도)
다리길이차이 오른쪽이 짦음
비고 추나 수행 후 한의원을 걸어나오는 순간에서 몸이 삐뚤어진것 처럼 느낌
실제로는 그게 바로이겠지..?

 

꾸준히 한번 기록해보고, 이제는 통증에서 해방해보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