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코인

암호화폐 - 도지코인(DOGE) 와우 도지 먹튀 사건

by 큰공 2021. 4. 19.
728x90
반응형

개요

 안녕하세요! 코인파이프의 큰공입니다. 

 하루에 하나만 포스팅할려고 했는데, 오늘 핫한 이슈가 있어서 두개를 포스팅하네요.

 오늘 또 소개 드릴 암호화폐는 "도지코인(DOGE)"과 채굴을 공짜로 해준다는 말만 믿고 도지를 받고 잠적한 "와우도지" 입니다.

 

도지 코인 (DOGE) ?

 공식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도지 코인의 소개글입니다. 도지코인( DOGE) 의 기본적인 모토는 "시바견을 밈으로 한 재미 로 만든 장난 코인" 입니다. 

Dogecoin is an open source peer-to-peer digital currency, favored by Shiba Inus worldwide.

Dogecoin은 전 세계 시바 견들이 선호하는 오픈 소스 P2P 디지털 통화입니다.

공식 사이트 : dogecoin.com/

 

Dogecoin

1. Pick a Wallet Pick a Wallet from our Wallet Section A Wallet is used for holding your Dogecoins directly on your Computer/Smartphone. 2. Configure your Wallet After downloading, you can configure your Wallet according to our Guide 3. Get some Dogecoins

dogecoin.com

 뭐라구?? 장난으로 만든 코인이라고??

 그렇습니다. 비트코인을 필두로한 암호화폐시장에서의 가장 큰 관심사 중에 하나는 비트코인이 진짜 8000만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것일까? 저런 디지털 쪼가리가 무슨 8000만원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게 맞나? 사람들이 8000만원으로 거래를 하게 되면 진짜 그것이 8000만원의 가치를 가지는것인가? 하는 물음일것입니다.

 암호화폐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서 이것을 "풍자" 하기 위해서 탄생한것이 바로 "도지 코인 (DOGE)" 입니다.

 

 이러한 근본 모토에 맞게, 코인의 메인 이미지가 "시바" 라는 독특한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코인의 실험성과 재미를 위해서 운영하는 측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 공식 사이트를 가보더라도, 별거 없습니다. 그 흔한 백서하나 없으며, 간단한 지갑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만 있을 뿐입니다. 만든 제작자도 현재 감옥에 있다고 하니, 유지보수나 그 측면에서 얼마나 관리가 안되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개영상을 보아도,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도지코인은 커뮤티니에 특화된 기능으로 사람들이 서로서로 댓글을 달며 소통하듯이, 더이상 좋아요를 하지 않고, 도지코인을 전달함으로써, P2P 로 그 커뮤니티의 게시물에 관심을 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표면적인 기능은 마치 아프리카TV 의 별풍선과 다를빠 없다고 보여집니다.

 

 

시세, 전망

 일주일 전 (4월 13일) 부터 급격한 상승을 하면서, 약 4배를 상승을 이루는데 단 일주일만 소요되는 근래의 가장 한한 코인입니다.

 엊그제 부터 살짝 주춤하고 있는 모양새를 가지고 있지만, 와우도지 사기사건이 터진 이후 그 추세는 어떻게 될지 가늠이 안됩니다.

 이런 악재 장세에서 매수세로 도전하는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판단됩니다.

 

 

유통량, 발행량

 장난으로 만든 코인에 걸맞게 발행량이 "무한대"임에도 불구하고,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암호화폐 시총 6위의 기염을 토하는 엄청난 코인입니다.

시가총액은 48조

 가량이 되며, 현재 유통량은 12천억개의 DOGE 가 유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지가 로켓을 타고 끊임 없이 올라가는 모습입니다. 단순히 재미로 만든 코인이 이렇게나 상승하다니, 암호화폐 시장에서 정말 역설적인 모습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와우도지 (wowdoge) 

 드디어, 오늘 말씀드리고자하는 사기사건의 주체 "와우도지"에 대해서 언급하고자합니다. 

 

 필자도 사기사건 이전에 이 소식을 접하고, 한 번 해봐야지 하고 와우도지 promoto code 도 찾고, 열심히 해보고자 했으나, 결국에는 email 인증이 안되어서 보류하고 있었던 상황이였습니다.

 

 좀 더 살펴보고 이것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했는데,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이런식의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네요.

 

wowdoge.io/

 

 꽤 귀여운 캐릭터를 기반으로 뭔가 정말 하는듯한 웹페이지를 만들어 놓고 내 컴퓨터의 자원인 하드디스크, 그래픽 카드도 사용하지 않고 채굴이 가능하다!!! 라는 광고와 함께 많은 이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해당 와우도지 측은 "클라우드 컴퓨팅" 을 원격으로 채굴기를 사들여 작동시키는 방식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많은 도지 코인을 채굴할 수 있다라고 홍보를 하였습니다. 가격도 오르겠다, 채굴도 가능하다. 근데 귀엽기 까지 하다? 사람들이 하나 둘 씩 반신반의 하면서 빠져들기 시작했습니다. 

 

채굴기를 구매하세요!

 그냥 채굴을 하는것이 아니라? 채굴기를 도지를 주고 구매를 해야 한다? 성능 좋은 채굴기를 구매하기 위해서 좀 더 많은 도지를 주어야 하고, 마치 광부인것처럼 꼬득이는 형태로 유저들의 지갑을 열게 하였습니다.

 

 금액에 따라 성능이 더 좋은 광부에 하루당 일을 더 열심히 하는 형태로, 제일 성능이 좋은 채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500,000 도지코인으로 광부를 구매하게 되면 30일 이면 649,500 코인을 벌게 되고 이는 약 149,500 코인 = 6000만원을 벌 수 있다! 라고 홍보를 했습니다.

 

 즉, 2억을 투자하면 월에 6000만원을 얻을 수 있으니, 월 30%, 연 360% (복리로 계산하면 더 크겠지만) 를 보장하는 수익을안겨준다고 거짓부렁을.. 했습니다.

 

 다행이, 필자는 2억이 없어서 채굴기를 사지 못했으니, 6000만원이 아니라, 2억을 번셈인가요? 

 

 

 그러나 현재는 아래 처럼 보다시피, 사이트가 폭파되고,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려고 하면 연결할 수 없는 상태로 전환되어, 접속할 수가 없습니다.

 즉, 해당 사이트 측은 채굴기를 판매만하고 사이트를 폭파시키면서 채굴기 가격만 쏙하고 먹게 되었습니다.

 

 역시 사기도 머리 좋은 놈, 정보 빠른 놈들이 치는 법인가 봅니다.

폰지 사기

 이와 같은 사기 방식을 "폰지 사기"라고 합니다.

폰지 사기(영어: Ponzi scheme) 또는 폰지 게임(ponzi game)[1]이란 투자 사기 수법의 하나로 실제 아무런 이윤 창출 없이 투자자들이 투자한 돈을 이용해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폰지 사기는 대부분 신규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보통의 정상적인 투자가 보장할 수 없는 고수익을 단기간에 매우 안정적으로 보장해준다고 광고한다.

 도지 코인을 필두로 한 와우도지 (클라우드 마이닝 기술을 따라한..)의 전형적인 "폰지 사기" 수법입니다. 마치 되는것 처럼, 있는것처럼 투자자들의 돈만으로 돌려 막기 하다가 결국 원하는 액수의 금액이 모아졌다고 싶으면, 홀라당 날라버리는 수법입니다.

 

 결국, 피해를 보는것은 부러진 사다리라도 타보겠다는 저희 같은 선량한 시민들이라니, 참 가슴이 아프고 먹먹합니다.

 

 

 좀 더 검색을 하다보니, 이미 20년 1월에 Space Doge 라는 이름으로 이미 한탕 치고 갔었던 이력이 있는 녀석이였습니다. 당시 컨셉은 광부가 아니라 Space 네요. 도지에게 더 좋은 우주선을 주고 우주선을 타고 멀리 멀리 날아 갈수록 도지를 주는 그런 시스템이였나 봅니다.

 (일론 머스크의 Space X 가 생각나는건 기우 일까요...?)

 

 기존의 사이트는 폭파 되었지만, archive 로 남아 있어서 이 글을 읽은 분들은 낚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어떤 식으로 사기를 치는것인지 해당 링크를 공유드립니다.

archive.is/Q4V65

 

맺으며

도지 코인은 장난으로 만든 코인이지만,

시가총액 48조의 엄청난 규모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폰지 사기에 연류되어

스캠으로 그 가치를 훼손 받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